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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1.09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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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르고 높은 하늘, 선선한 바람, 따뜻한 햇볕. 청명한 가을 날씨와 함께 울긋불긋 오색으로 물든 단풍나무의 풍경도 잠시. 어느새 낙엽이 우수수 떨어지고 아침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날씨다. 올 가을은 유난히 긴 느낌이었는데 주말동안 내린 가을비와 겨울이 시작된다는 '입동(入冬)'이 지나니 늦가을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아직 단풍 구경도 못갔는데 벌써 가을이 지나간다고 아쉬워하기에는 이르다. 오히려 늦가을에서 초겨울로 접어드는 시점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에 적당하다. 조금만 움직여도 금세 숨이 차고 땀이 나기 마련인데 지금같은 날씨는 적절히 바람이 불어 상쾌한 기분을 더할 수 있기 때문. 이뿐이랴. 지는 단풍과 바스락거리는 낙엽을 밟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처럼 자연이 선사한 멋진 풍경은 우리를 산으로, 들로 이끈다. 최근 오솔길, 산 등에서 가볍게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트레일러닝(trail running)이 각광을 받고 있다. 속도감을 느끼는 아웃도어 족(族)이 늘어남에 따라 걷기 중심인 트레킹(tracking)에서 속도를 내는 트레일러닝을 즐기는 인구가 점차 많아지고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트레일러닝을 즐기며 건강을 유지하는 스타들이 있다해 한층 주목을 받고 있다. 과연 트레일러닝이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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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런', '산악마라톤', '마운틴러닝' 등으로 부르기도 하는 트레일러닝.
‘비포장 도로인 산과 들을 달린다’는 의미의 트레일러닝은 ‘등산’을 뜻하는 클라이밍과 ‘마라톤’의 합성어다. 일반적인 러닝이 잘 깔린 트렉을 달리는 것이라면 트레일 러닝은 울퉁불퉁한 지형부터 비교적 매끄러운 지형까지 다듬어지지 않은 다양한 코스를 달리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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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닝은 달리기, 마라톤을 즐기던 사람들이 지구력을 보완하기 위해 훈련을 위해 자연의 지형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다듬어지지 않은 코스를 달리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일반적인 달리기와 다르게 여러가지 느낌이 발바닥으로 전해지는 것이 트레일러닝의 매력 중 하나! 트레일러닝은 수평이지만 자연적으로 형성된 경사지를 걸으며, 많은 인대와 신체의 근육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특징이다. 때문에 트레일러닝은 도로에서의 훈련에도 큰 도움이 된다. 경사길을 달릴 때는 허벅지 안쪽의 내전근(adductor)과 바깥쪽 외전근(abductors)를 강화시켜 준다. 또한 복근과 허리근육을 많이 사용해 다리를 높게 들어주는 훈련효과를 가져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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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닝은 안정된 상체, 강한 발목, 좋은 자세, 균형 감각 뿐 아니라 돌멩이나 잔 나뭇가지를 밟고 달리는 만큼 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오르막을 달릴 때는 보폭을 짧게, 착지 시에는 무릎을 구부려 충격을 줄이는 것이 그것이다.

더불어 산길에서는 도로를 달릴 때보다 느린 페이스로 달리는 것이 좋으나 실제 페이스에 신경 쓰기 보다는 바람에 몸을 맡겨 달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로인해 육체적인 단련 뿐 아니라 정신적인 집중력까지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일상의 복잡함에서 벗어나 숲속의 맑고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달리는 것. 자연과 하나되어 달리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 트레일러닝 시 주의사항
트레일러닝은 비포장된 산길을 달리는 운동인 만큼 다른 운동에 비해 관절에 무리가 간다. 때문에 평소 관절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관절질환이 없더라도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과 함께 운동 후 반드시 관절 부위를 냉찜질해 자극이 지속되지 않게 관리한다. 또한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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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스의 길이, 기온, 계절, 상태 등을 정확히 알고 걷는다.
자신에게 알맞은 코스를 선정해 걷는다면 면역기능과 체내 에너지 활용이 높아지고, 산소 섭취량이 늘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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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트레일러닝을 시작하는 사람은 처음부터 험한 산길을 찾지 말고 되도록 오르막, 내리막이 없는 능선을 찾아 연습한다. 처음부터 무리하면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기는커녕 다음 날 몸살로 고생할 수 있다. 처음엔 쉬운 길을 선택하고 후에 천천히 난이도를 높여 간다. 러닝은 1시간 반 정도가 적당하다.

2.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틱을 이용한 보행은 두 발로만 걷는 것보다 체중이 분산돼 자연스러운 발란스를 유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스틱을 이용한 걷기는 팔의 근육은 물론, 신체 근육의 95%를 동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를 동원해 안정감 있는 워킹을 도와준다.

3. 트레일러닝화 등 기본 아이템을 갖추도록 하자.
가볍고 편안할 뿐 아니라 땀을 재빨리 흡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적 장시간 달리기 때문에 초발수 기능이 우수한 재킷, 베스트 등을 챙겨 체온을 유지해야 하며, 발바닥이 아프지 않은 신발을 골라야 한다. 등산화보다 가볍고 일반 운동화보다 안정감이 있는 트레일화가 적합하다.

| 트레일러닝화를 고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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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러닝화는 주로의 상태에 따라 포장도로용과 비포장도로용으로 구분하며, 포장도로용은 일반적으로 '러닝화'로, 비포장도로용은 '트레일러닝화'로 부른다. 포장도로 달리기의 주로는 비교적 완만하고 평탄하지만, 비포장도로 달리기는 웅덩이, 돌, 부러진 나무의 잔해 등이 있어 울퉁불퉁하며 급경사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일반 러닝화는 매끈하고 규칙적이며 딱딱한 지면에서, 트레일러닝화는 불규칙적이고 거친 지면에서 성능이 발휘되도록 설계된 신발이다.

트레일러닝화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돌, 나무, 흙 등의 부스러기가 신발 안에 들어올 수 없도록 해야 한다.
2. 웅덩이, 습지, 이슬 등의 수분으로부터 안전(방수)할 수 있어야 한다.
3. 흙, 먼지 등으로부터 신발을 보호해야 한다.
4. 부러진 나무 잔해, 돌부리 등 각종 돌기와 들쭉날쭉한 지면으로부터 발가락과 발바닥을 보호해야 한다.
5. 연한 지면에 대응하는 마찰과 내리막길에서 제동능력을 갖춰야 한다.

- 내용 출처: 닥터마라톤, 달리는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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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리는 평소에 몸매 관리를 위해 트레일러닝을 즐기기로 유명하다.
앨범 활동을 쉴 때마다 어김없이 새벽 등산길에 오른다는 얘기는 이미 방송을 통해 여러 차례 알려진 사실. 그녀의 탄탄한 허리와 힙업된 허벅지 라인은 오랫동안 꾸준히 해온 등산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산을 빨리 잘 탄다고 해서 매니저와 코디들이 ‘청계산 날다람쥐’라고 별명을 붙여줬을 정도라고 하니, 그 정도면 그녀의 트레일러닝 실력을 짐작해 볼 수 있겠다.

그리고 청계산 날다람쥐 이효리가 경계 했던 또 한 사람의 스타가 있다. 그 스타는 바로 길쭉길쭉 늘씬한 몸매의 종결자 전지현! 이효리는 방송에서 우연히 등산을 하다 전지현과 마주쳤는데, 자신이 정상을 올랐을 때 그녀는 이미 내려가고 있었다며 전지현의 트레일러닝 실력을 인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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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레일러닝 마니아인 이효리, 전지현, 전도연. 이들의 탄탄한 몸매와 건강은 트레일러닝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영화가 나올 때 마다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스크린의 여왕 전도연도 트레일러닝의 추종자다. 그녀는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운동을 매우 좋아하는 여배우에 속한다. 특히 그녀의 미모 유지 비결은 바로 트레일러닝이다. 스케쥴이 없는 날이면 어김 없이 산에 오르는데, 항상 검정색 후드 티셔츠에 모자를 뒤집어 쓴 몸집이 작은 그녀의 모습이 검은콩 같아 검은콩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렇게 몸매 좋은 연예인들이 트레일러닝을 즐겨 하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실제로 트레일러닝은 일반 등산에 비해 시간당 2.5배 정도의 에너지가 더 소비된다고 한다.
또한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인 러닝과 근력운동인 등산이 접목된 운동답게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의 효과를 모두 얻을 수 있어 보다 탄탄하고 균형잡힌 몸매를 가꿀 수 있다. 더불어 답답한 실내를 벗어나 자연을 느끼며 운동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탁월한 운동인가.

- 내용 참조: 헬스조선, 주간한국



바람을 느끼며 자연 속에서 달리기에 기존에 맛볼 수 없는 색다른 재미를 안겨주는 트레일러닝.
상쾌한 날씨와 푸른 자연이 뉴발란서들을 기다리고 있다. 자, 이제 여러분이 달려볼 차례다.
Posted by new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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